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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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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vacy Column
정보기술이 개인정보 보호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 : 주용회 / 포스코 정보기획실 부장
위험한 동거, 정보보호와 프라이버시보호 : 박종섭 / 법무법인 광장 전문위원

제19회 개인정보관리사 (CPPG) 원서 접수 중
o 원서접수 기간 : 2015년 10월 7일(수)~12월 2일(수)
o 시험일시 : 2015년 12월 13일(일)
o 접수방법 :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바로가기>

개인정보 보호 실무자 양성교육 <자세히보기>
o 주관 및 시행 : 한국CPO포럼
o 교육기간 : 2015년 10월 29일(목)~30(금) (2일, 14시간)
o 신청기한 : ~ 2015년 10월 23일(금)
o 신청방법 : 참가신청서 이메일(edu@cpoforum.or.kr) 접수
o CONCERT 회원사 소속직원 교육비 할인(사무국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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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검색 기간 : 2015.10.2 ~2015.10.7
Main News News Tracking Commentary

거부 1년 만에 철회…카카오톡, 감청영장 다시 협조

o 검찰 '카카오톡' 감청 재개, 어떻게 이루어지나?
o 카카오 감청영장 협조에 엇갈린 반응
o SNS 감청 영장 거부해도 강제·처벌은 어려워(15년 2월)
o 법원 허가없이 ‘광범위한 감청 허용’ 법안 하원 통과…프랑스 ‘빅브러더법...(15년 5월)
o 네이버 감청협조 업무, 외부 법무법인에 감사 의뢰 결과 나와

금주 최고의 프라이버시 이슈.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EU 등 전세계적으로 감청에 대한 합법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

In Europe-US Clash on Privacy, a Longstanding Schism

o 유럽사법재판소 "개인정보, 미국 이전 금지" 판결…구글·포드 등 미국 기업 ...
o Smaller US businesses fear freeze from EU privacy ruling
o 페이스북과 싸워 이긴 오스트리아 청년
o '최대 벌금 매출 5% 혹은 1억 유로', EU의 새로운 데이터 보호 법안 통과(15년 3월)
o 러 ‘개인정보보호법’ 시행으로 ‘데이터 현지화’ 이슈 재점화(15년 4월)
o EU "美 정보수집 유지하면 관련협정 폐기" 경고(13년 11월)
해외에서는 Safer Harbor 협정 무효 판결이 지난 주 최대 이슈. 몇년동안 유럽국가들과 미국의 앙금(?)의 결과. 페이스북, 구글은 분명 복잡한 심경일 듯. 여기에 유럽 국가들에 퍼져 있는 데이터 현지화 논의까지 개인정보와 관련된 복잡한 변화.

루프페이 해킹..."삼성페이엔 영향 없어"

o 삼성 페이를 표적으로 한 해커, 고객 데이터 수집이 아닌 개인 추적을 위한 해킹일 수 있다
o 애플페이, 삼성페이, 안드로이드페이 … 모바일 전자지갑 시장의 승자는?(15년 9월)
지금 당장은 큰 영향력이 없을 수 있지만 문제는 시간이 지난 다음에 나올 수도 있다.

BSA, 아태지역 사이버보안 실태 보고서 발표

o "한국, 사이버 공격 노출 글로벌 대비 두배 가까이 높아 APAC 국가들을 대상으로 법률, 정책, 교육, 실무기관 등을 카테고리화해 실태보고서를 작성. APAC 국가 모두 공통적으로 부족하다고 되어 있는 파트는 사이버 보안에 대한 특화된 대책이라고. 보고서 원본은 여기

사용자 접속 트래픽 분석해 공격시기 노리는 사이버범죄자들

o "사이버 조직도 '비즈니스 극대화' 위해 첨단 경영기법 도입"(15년 4월)
o "사이버 보안 중심, 운영에서 분석으로"(15년 8월)
o 사이버범죄 못따라가는 경찰수사(15년 4월)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공격자들의 공격 지능은 마치 보안기술에 비례해 발전하는 느낌.

개인정보보호 분야, 정부내 역할·조직 대폭 확대된다

o 정부, 개인정보보호 조직 강화…`개인정보보호정책관` 신설 2016년은 개인정보보호 이슈가 더 부각될까? 일단 개인정보보호 실태점검은 지속적인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다.

가트너 미래 10대 전략 발표 : 로보틱스, 자동화 도구의 역할 비중 커질 듯

o 2016년 이후 세계 IT 시장 이슈는?
o “2018년 로봇이 300만명 직원 감독”
o 빅데이터 자체가 아니라 '빅데이터 활용’이 중요하다...가트너
매번 느끼지만 동의할 수 있을 듯 하면서도 잘 안되는 미래 전략 또는 이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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